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건강법]"일십백천만" 건강법

by 노지재배 2017. 2. 24.
반응형


"일 십 백 천 만"으로 일상생활에서 실천하기 좋은 건강법을 소개한다.

일십백천만 건강법은 이미 다양한 내용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EBS 건강 프로그램에도 소개된 바 있다. 


아래 내용은 일본의 의사이자 건강 칼럼 게재자가 소개한 내용이다. 일독(一讀), 십소(十笑), 백흡(百吸), 천자(千字), 만보(萬步)로 이 건강법을 소개한 이 의사는 "심신이 건강하고 장수하는 지혜"를 쉽게 요약한 것이라고 전했다.



우선, 일독(一讀)은 하루에 한 번 조금 딱딱한 문장을 읽자는 것이다. 원전에서는 신문의 사설을 추천했다. 사설 읽기는 고작 10분이면 충분하기 때문에 그리 큰 어려움이 없다는 이유이다. 특히, 논리를 정연하게 전개한 사설을 읽는 것이 치매 예방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강조한다. 


두 번째는 십소(十笑), 하루에 적어도 수십 번 웃자는 것이다. 웃음은 그 자체만으로 면역 기능을 강화시켜 암 진행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진 만병통치약이다. 일소일소(一笑一少) 일로일로(一怒一老)란 말도 있지 않은가.






백흡(百吸)은 하루에 적어도 백 번의 심호흡을 하자는 것이다. 심호흡은 신경의 긴장을 안정시키고, 맥박을 느리게 해 혈압을 떨어뜨린다. 또한 근육 긴장을 완화하며, 혈액 중의 산소를 높이는 역할을 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천자(千字)는  하루에 천 자 정도는 글씨를 쓰라는 것이다. 특히, 이 의사는 일기나 편지를 권한다. 글쓰기는 여러 가지로 머리를 써야 하고, 때로는 사전에 의지하지 않으면 안 되는 만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게 그 이유이다.





만보(萬步)는 설명할 필요도 없이 하루에 만보를 걷자는 것이다. 다리는 두 번째 심장이라고 한다. 걷기는 다리에 쌓여 있는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가는 것을 돕는다. 또한 걷기는 뼈에 자극을 주는 것으로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대사 증후군 예방과 치료, 스트레스 해소,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자, 오늘부터 일(一讀) 십(十笑) 백(百吸) 천(千字) 만(萬步) 건강법을 실천해 보자. 무리하지 않고 꾸준히 한다면 더욱 건강해진 당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