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탈모][백발][스트레스]탈모, 백발 원인과 관리법

by 노지재배 2017. 2. 28.
반응형

  가을이나 요즘 같은 환절기가 되면 머리카락이 부쩍 많이 빠지는 경우 있으시죠.


  환절기는 특히 일교차가 커지면서 두피의 유수분 균형이 깨져 탈모를 악화시킬 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같은 환절기는 탈모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하는 시기죠.


  오늘은 탈모의 원인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종종 머리의 영양 상태로 인해 일어납니다. 특히 여름에 식욕이 갑자기 떨어질 경우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없기 때문에, 그에 따른 영향이 가을에 나타납니다. 더위를 심하게 타는 사람일수록 가을에 탈모가 더욱 많아지는 것이죠. 더구나 탈모가 영양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계절에 관계없이 탈모가 심해졌다면 먼저 식생활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원형 탈모증은 그 원인의 대부분이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의한 자율신경 조절 실패에 있습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피부에 깔려 있는 일부 혈관의 흐름이 나빠져, 그 혈관이 지배하는 영역의 모근이 시들어 버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원형 탈모는 대부분 몇 개월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회복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해결해 준다 해도 탈모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를 잡지 못하면 언제든 재발할 수 있습니다.


  한편, 한 달 정도 사이에 갑자기 백발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병을 앓고 난 뒤 등이 아니면 백발이 이처럼 갑자기 늘어나는 것은 역시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인 것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탈모든 백발이든 상태가 악화된다면 스트레스 원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 탈모 관리법



- 충분한 수면 취하기


스트레스가 탈모의 주된 원인이란 점은 앞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충분한 수면은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고 모발이 성장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환절기 일교차로 떨어진 면역력 회복에도 숙면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야외활동 확대


스트레스가 탈모의 주된 원인이란 점은 앞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따라서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햇볕을 쬐며 산책을 즐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햇볕은 비타민 D의 생성을 도와 호르몬을 안정시키고 우울증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탈모 예방 음식 섭취하기


평소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모발의 주 성분은 단백질이므로 식물성 단백질 식품인 콩이나 두부, 견과류 등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데 신경 써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