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실비보험][청구] 의료실비보험 청구 기간, 방법, 중복 보장은?

by 노지재배 2017. 4. 6.
반응형


의료실비보험은 병원에서 사용한 치료비 중 본인경감부담금을 제외하고 돌려주는 보험인데요. 크고 작은 사고나 질병으로 병원비 지출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 이런 때 병원비 지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보험입니다.


의료비 보장을 받기 위해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했는데 막상 의료실비보험 청구 방법을 모르거나, 청구 기간을 놓쳐 보험금을 받지 못한다면 억울하겠죠.


그래서 오늘은 의료실비보험 청구 기간, 중복 보장 여부, 청구 방법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 보험금 청구 기간


먼저, 의료실비보험 청구 기간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의료실비보험은 보험 가입 이후 발생한 질병과 상해에 대해 최초 발병일, 발생일로부터 3년 이내에 청구하시면 됩니다. 이는 2015년 3월 12일 법 개정에 따라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늘어난 것입니다.


그런데 주의하실 점은 2015년 3월 12일 법 개정으로 보험금 청구 기간이 2년에서 3년으로 늘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2015년 3월 12일 이전 발생한 사고나 질병에 대해서는 기존 2년으로 보험금 청구 기간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고객이 자신의 보험을 통해 특정 질병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도 몰랐거나, 보험금을 받을 수 없어 청구를 안 한 건에 대해서는 소멸시효가 지났어도 청구를 하면 보상해 주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는 보험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일단 청구 기간이 지났더라도 청구 지연 사유를 소명하거나, 일단 보험금을 청구해 보는 방법으로 보험금 지급을 타진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시효 만료로 보험금 지급이 불가해지는 피해를 보시기 전에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했을 때 그때그때 즉시 서류를 준비해 보험금 청구를 하시는 것입니다.


특히, 병원에 여러 차례 통원하거나 입원하시는 경우 나중에 따로 서류를 받으시는 것보다 필요한 서류를 확인하셔서 치료 마지막 날 한꺼번에 받으시면 훨씬 효율적이겠죠.



■ 보험금 중복 보장은?


의료실비보험은 중복 보장이 안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가입한 실비보험들이 중복으로 보장하는 특약에 가입돼 있다면 그중 보장 금액이 더 높은 특약만 적용받거나, 먼저 받은 금액만 인정됩니다. 따라서 어쩔 수 없이 2~3개 실비보험에 가입해야 한다면 중복 보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보험금 청구 방법


끝으로 보험금을 청구할 때는 해당 보험사의 보험금 청구서와 진료 및 약제비 영수증, 질병코드가 기재된 진단서 등을 준비하시면 되는데요. 각 보험사별로 조금씩 다르니 해당 보험사에 문의하시거나 해당 보험사 인터넷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꼭 보험사에 직접 방문하지 않으셔도 집에서 인터넷을 통해 공인인증서로 실비보험 청구서류를 작성해 사이버 창구에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우편이나 팩스로도 접수가 가능하니 자신에게 맞는 편리한 방법으로 꼭 보험금 청구하시고 보상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