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금연][금연의 날] 세계 금연의 날, 더 늦기 전에 금연합시다!

by 노지재배 2017. 5. 30.
반응형

내일, 5월 31일은 세계 금연의 날입니다.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금연 관련 팁을 포스팅합니다. 그리고 보건복지부에서 제작한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환자의 증언형 금연 광고도 소개해드립니다.


더 늦기 전에 금연하세요.



앞서 제 블로그에 금연의 수명 연장 효과와 흡연에 따른 질병들, 니코틴 의존도 체크,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금연 치료 지원사업 등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니코틴][담배][니코틴 의존도] 니코틴 의존도 체크, 금연 성공 가능성은?


[금연][흡연] 금연, 언제 시작해도 늦지 않아요!




■ 금연 시작, 이 팁 꼭 챙기세요!


-금연 시작 시점


금연 성공률을 높이려면 담배를 꼭 끊고 싶다는 강한 의지와 이를 자극해 줄 구체적인 동기가 필요합니다.


우선, 자기 자신의 건강과 가족과 친구 등 주변 사람들의 건강을 돌아보고 금연 의지와 금연 동기를 확고히 하세요.



-'작심삼일'이 중요


작심삼일이라는 말처럼 무서운 것이 없습니다. 첫 3일은 우선 집 밖에 나가지 마세요. 집에서도 흡연 욕구를 참기 어려울 수 있지만, 집을 벗어난 순간부터 걷잡을 수 없는 흡연 욕구와 유혹을 피해갈 수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작심삼일을 넘기면 금연의 큰 고비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먹고 하는 금연은 가급적 긴 휴가나 연말연시 등의 연휴 때 등 집 밖에 나가지 않을 수 있는 조건이 됐을 때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금연 전 준비


1. 흡연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 순간들을 피합니다.


① 생활 패턴을 바꾼다


식후 이어지는 흡연 패턴이나, 커피와 함께하는 흡연, 회식 후 이어지는 흡연, 밤샘 야근에 다른 흡연 등을 피하기 위해 당분간 이런 생활 패턴에서 멀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② 환경을 바꾼다


담배와 라이터 등 흡연과 관련된 모든 물건을 주변에서 치워버리고, 흡연이 가능한 장소나 흡연과 연관된 장소에는 당분간 가지 않도록 합니다.


③ 흡연을 대신할 수 있는 습관 찾기


어쩔 수 없이 주변에서 흡연을 하고 있거나, 흡연과 관계된 장소에 가게 될 때는 흡연 습관을 피할 수 있는 다른 습관을 마련합니다. 예를 들어 껌이나 사탕을 씹는다든지 또는 손에 가벼운 완력기 등을 들고 주무른다든지, 스트레칭을 한다든지 하는 형태로 흡연 습관과는 거리가 먼 행동을 하면 흡연 욕구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추가 금연 Tip!


-흡연 욕구가 일어날 때는 자리를 털고 일어나 산보를 한다든지, 스트레칭을 하거나 몸을 가볍게 움직여 보도록 합니다. 


기분전환을 통해 흡연 욕구를 감소시키고, 의지를 새롭게 할 수 있습니다.


또 금연에 성공했을 때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금연 의지를 강화하는 것도 좋습니다. 금연 성공을 즐거워할 가족, 연인의 모습이나 건강해지고 활력을 되찾을 자신의 모습과 피부 등을 상상해보세요.





■ COPD 환자 금연 광고, "오늘 당장 금연하세요"


보건복지부가 제30회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환자 허태원(65) 씨가 나오는 증언형 금연 광고를 내보낸다고 합니다.


흡연 피해자가 직접 등장하는 증언형 금연 광고는 코미디언 고(故) 이주일 씨가  폐암 말기로 사망하기 직전인 2002년 찍은 것이 첫 시작이었습니다.


이번 광고에서 허태원 씨는 "저처럼 질병에 걸리고 나서야 금연하지 말고, 본인의 의지로 끊을 수 있을 때 오늘 당장 금연하세요"라고 권합니다. 


군 시절부터 약 40년 동안 흡연했다는 허태원 씨는 2014년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진단을 받았습니다.


COPD는 흡연이나 대기 유해가스 등에 의해 기관지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폐 기능이 떨어지고 호흡에 어려움을 겪는 질환으로,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칫 낯선 이 질병이 전 세계 사망 원인 3위라고 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중점 관리 질병으로 선정했고요. 국내 COPD 환자로 추정되는 약 300만 명 중에서 5명 중 4명은 흡연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떠셨나요, 오늘 포스팅?



구독과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좋아요-추천 버튼 누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 블로그에 있는 다른 포스팅 중 참고하실 만한 내용을 추렸습니다.


한번 살펴봐 주세요. 고맙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사는 이야기

[사는 이야기] - [미군][소파][사드] 주한미군 자녀, 한국인 집단 폭행

[사는 이야기] - [노룩패스][패러디][캐리어] 김무성 노 룩 패스, 갑질 비난·패러디 봇물

[사는 이야기] - [소득 재분배][지니계수][빈곤율] 소득 불평등 심화, 소득 분배 지표는?

[사는 이야기] - [테이저건][과잉진압] 청소년에게 테이저건 사용, 경찰서에는 칭찬 세례

[사는 이야기] - [발명의 날][최고 발명품] 우리나라 최고 발명품 10선

[사는 이야기] - [인기녀][매력 있는 여자] 이 여자다! 남자에게 인기 있는 여자 특징은?

[사는 이야기] - [최악의 상사][직장 스트레스] 만나기 싫은 최악의 상사 BEST

[사는 이야기] - [장시간 노동][근로 시간][피로 사회] 혼술남녀 고 이한빛 피디님, 과로 없는 세상으로 가셨기를



■건강 정보

[건강 이야기] - [니코틴][담배][니코틴 의존도] 니코틴 의존도 체크, 금연 성공 가능성은?

[건강 이야기] - [VR][EMS][운동] 이런 운동법도 있다! VR·EMS 트레이닝

[건강 이야기] - [짜장][짬뽕][나트륨 섭취량] 짜장, 짬뽕 라면 한 그릇, 1일 나트륨 권장량 육박

[건강 이야기] - [세로토닌][행복 호르몬]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으로 샤워하자

[건강 이야기] - [대상포진]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면역력 질환,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은?

[건강 이야기] - [금연][흡연] 금연, 언제 시작해도 늦지 않아요!

[건강 이야기] - [대상포진] [대상포진 위험도 체크] 대상포진 주의, 증상과 치료·위험도 체크

[건강 이야기] - [멍 때리기][뇌 휴식] [뇌 피로] 혹사당한 뇌에 휴식을

[건강 이야기] - [피로 해소] 피로, 비만... 칼로리만 답이 아니다

[건강 이야기] - [우울증][자가진단][자살률][극복법] 자살률 1위 국가, 유용한 우울증 자가진단

[건강 이야기] - [과일 적정 섭취량] 과일 얼마나 먹어야 할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