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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이야기-결정적 인용

[자기계발][시간관리] 시간을 요리하는 방법,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개구리를 먹어라!

by 노지재배 2017. 9.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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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리뷰할 책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성공 컨설턴트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개구리를 먹어라》라는 책이다.


북앳북스에서 나온 책으로, 2004년과 2007년, 2013년 세 번에 걸쳐 출판됐으며, 2004년판은 역자가 신현철, 2007년과 2013년 역자는 이옥용이다.


이 책은 성공을 위한 시간관리와 효율적인 업무 계획을 세우는 법, 집중력을 발휘하는 방법 등의 성공 법칙을 담고 있다.


개구리를 먹어라




"두 마리의 개구리를 먹을 수밖에 없다면, 가장 싫은 놈부터 먹어라."


"어차피 살아 있는 개구리를 먹을 수밖에 없다면, 공연히 앉아서 오랫동안 쳐다보지 말아라."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말하는 '개구리'는 지금 당장 처리하지 않으면 십중팔구 뒤로 미룰 것이 확실한 일, 그러나 당신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 일을 말한다. 또한, 계속해서 뒤로 미루거나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당신의 인생과 직장생활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게 되는 일이기도 하다.


저자는 이런 개구리를 두 마리를 먹어야 한다면 가장 싫은 놈부터 먼저 먹으라고 한다. 또한, 어차피 살아 있는 개구리를 먹을 수밖에 없다면 공연히 오랫동안 쳐다보지 말라고도 한다.


'지금!', '당장!', '하라!', 이것이 바로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시간관리, 성공 법칙의 핵심이다.


저자는 또 일의 질을 따지고 일람표를 만들어 일을 처리하라고 조언한다. 80/20 법칙, 10/90 법칙, ABCDE 법칙 등이 이를 위한 기술이다.


일의 우선순위를 따질 때는 파레토의 법칙으로 잘 알려진 80/20 규칙을 잘 응용한다. 인생과 직장생활의 성공을 좌우하는 일은 전체 일의 20퍼센트이고, 나머지 80퍼센트는 제때 하지 않아도 별 문제가 발생하지 않거나 큰 문제가 생기지 않는 사소한 일들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서는 20퍼센트의 일에 더욱 집중하고 노력해야 한다.


10/90 규칙은 일을 시작하기 전에 계획을 세우고 처리해야 할 일들의 목록을 만드는 10퍼센트의 시간을 통해 일을 끝내는 데 걸리는 시간의 90퍼센트를 절약할 수 있다는 규칙이다.


에이브라함 링컨이 "나에게 나무를 벨 시간이 8시간 주어진다면, 도끼를 가는 데 6시간을 쓰겠다"고 한 말이 바로 이 10/90 규칙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명언이다.


끝으로 ABCDE 법칙은 일의 우선순위에 따라 등급을 매기고, 이 등급에 따라 순서대로 일을 격파해 나가는 규칙이다.

  

저자는 이 외에도 압도적이고 중요한 일을 작게 부수어 일의 규모를 줄이고 진행을 수월하게 하라고 조언한다. 이 과정에 등장하는 법칙이 바로 살라미 소시지 조각내기와 스위스 치즈 방식 등이다.


소시지를 조각내고, 스위스 치즈에 송송 구멍을 뚫는 것처럼, 보기 싫고 먹기 싫은 개구리는 한 입 한 입 먹으라는 것이다.



개구리를 먹어라




특히,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말한다.



"모든 일을 전부 끝내기에는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하지만,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일을 끝낼 시간은 언제나 충분하다."


브라이언 트레이시에 따르면 사실 현대인들의 대부분은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수용 능력보다 110퍼센트에서 130퍼센트까지 초과하는 많은 일들을 처리하고 있다. 그리고 한 사람이 처리해야 할 업무와 의무들은 그 비율이 계속해서 점차 높아지고 있다.

결국, 당신이 바랄 수 있는 것은 고작해야 가장 중요한 업무들이나마 성공적으로 처리하는 정도다. 그 대신, 시급을 다투지 않거나 일을 끝마치지 않더라도 큰 영향이 없는 다른 일들은 현명하게 뒤로 미루어 두는 수밖에 방도가 없다는 것이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조언이다.


자, 당신의 눈앞에서 개구리처럼 뛰어다니는 수많은 일들! 잡아먹을 것인가, 그대로 놓아둘 것인가?


선택은 언제나 당신에게 달려 있다.




■ 저자


브라이언 트레이시 


미국 제일의 동기 유발 전문가이자, 인간의 잠재 능력과 자기계발 분야의 베스트셀러 작가.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무일푼으로 성공한 전형적인 자수성가형 백만장자다. 생존을 위한 그의 첫 직장의 업무는 호텔 주방에서 접시를 닦는 것이었다. 이후에도 목재소, 주유소, 주차장, 화물선 등을 쉽게 벗어나지 못한 채 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을 닥치는 대로 했다. 현재는 '브라이언 트레이시 인터내셔널'사의 CEO로, 세계적인 비즈니스 컨설턴트로, 전문 연설가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고등학교를 중퇴한 뒤 뒤늦게 공부를 시작해 MBA를 취득했으며,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인터내셔널'사를 설립하기 전까지 22개의 직업을 가지고 세일즈, 마케팅, 투자, 부동산 개발, 경영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많은 성공 신화를 탄생시켰다.




■ 역자


신현철(2004)

이옥용(2007, 2013)




■ 목차



글을 시작하며 

서론: 개구리 먹기 


1. 목록을 작성하라 

2. 날마다 미리 계획을 세워라 

3. 모든 일에 80/20 법칙을 적용하라 

4. 결과를 고려하라 

5. 꾸준히 ABCDE 방식을 연습하라 

6. 중요한 성과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라 

7. 강제적인 효율성의 법칙을 따르도록 하라 

8. 시작하기 전에 철저하게 준비하라 

9. 철저히 공부하라 

10. 당신의 특별한 재주를 지렛대로 사용하라 

11. 당신을 구속하는 요인들을 파악하라 

12. 한 번에 통 하나씩 

13. 자신에게 압력을 가하라 

14. 당신의 개인적 능력을 최대하나 활용하라 

15. 행동하도록 자신에게 자극을 주어라 

16. '창조적인' 뒤로 미루기를 연습하라 

17. 가장 어려운 업무를 제일 먼저 하하 

18. 임무를 자르고 나누어라 

19. 커다란 덩어리 시간을 창조하라 

20. 항상 긴박감을 가져라 

21. 한 번에 처리하라 


결론: 지금 당장 행동하라!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국제 교육원 

브라이언 트레이시 

작가에 대하여 

역자의 말




■ 책 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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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마리의 개구리를 먹을 수밖에 없다면, 가장 싫은 놈부터 먹어라."

그 말은 당신 앞에 놓여 있는 중요한 두 가지의 일이 있다면, 그중에서 더욱 크고 어렵고 중요한 일부터 먼저 시작하라는 뜻이다.

일단 무슨 일을 할 것인지 결정하면 즉시 시작하고, 다른 일에 들어가기 전에 그 일이 완수될 때까지 끝까지 노력하는 훈련을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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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날마다 내려야만 하는 가장 중요한 결정들 중의 하나는, 비록 모두 처리해야 할 일이라고 하더라도, 지금 당장 해야 할 일과 나중에 해야 할 일을 선택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라.

여기에 당신의 정곡을 찌르는 말이 있다.

"어차피 살아 있는 개구리를 먹을 수밖에 없다면, 공연히 앉아서 오랫동안 쳐다보지 말아라."

실행력과 생산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매일 아침마다 당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에 제일 먼저 달려드는 습관을 평생토록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은 무엇보다도 먼저 '개구리 먹기' 습관과 너무 오랫동안 생각하지 않는 습관을 들여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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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들보다 많은 보수를 받고 빠른 시간 내에 승진을 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조사한 결과, 그들의 모든 행동에서 언제나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자질이 바로 '행동 지향성'으로 드러났다.

언제나 능률적으로 일하면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일단 결정이 내려지면 1분도 주저하지 않고 중요한 업무에 착수한다. 그리고 그 일이 완성될 때까지 꾸준히 성실하게 노력한다. 그들은 그렇게 하도록 자기 자신을 훈련시켰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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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과 직업 어느 쪽에서나, 당신이 거두는 성공의 95퍼센트는 순전히 당신이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가 하는 습관에 의해서 결정될 것이다. 일의 우선권 정하기, 뒤로 미루는 버릇 고치기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일에 몰두하기 등의 습관은 정신적이며 동시에 육체적인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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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을 작성하라


어떤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일을 더욱 빨리 처리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이 분명한 목표와 목적을 갖고 있으며, 좀처럼 그 목표가 흔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이 바라는 것과 성취해야만 하는 것에 대한 생각이 명확하면 명확할수록, 뒤로 미루는 버릇의 극복과 살아 있는 개구리 먹기, 그리고 임무를 완수하는 일이 더욱 쉬워진다.


(...)


겨우 성인의 3퍼센트만이 분명하게 글로 쓴 목표를 갖고 있다. 그런 사람들은, 똑같은 자질을 지니고 있거나 혹은 더 나은 능력을 가지고 더욱 많은 교육을 받았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자신의 목표를 정확하게 글로 써 볼 시간을 내지 못하는 사람들보다, 다섯 배에서 열 배 정도 더 많은 것들을 성취한다.


(...)


뚜렷한 목표는 성취라는 용광로를 타오르게 하는 연료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의 목표가 더욱 원대하고 더욱 명확하게 될수록, 당신은 그 목표들을 성취하는 것에서 더욱 커다란 기쁨을 느낄 것이다. 목표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목표를 성취하려는 내면의 충동과 욕구는 더욱 커질 것이다.

날마다 당신이 세운 목표를 생각하고 다시 한 번 검토하라.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바로 그 순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당신이 완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임무를 행동으로 옮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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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마다 미리 계획을 세워라


당신은 아마도 여섯 개의 'P' 법칙에 대해서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것은 '적절한 사전 계획이 잘못된 실행을 방지한다(Proper Prior Planning Prevents Poor Performance)'는 것이다.

적절한 계획이 당신의 생산성과 실행력을 얼마나 크게 증진시키는지를 생각할 때, 실제로 날마다 계획을 세우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사실은 참으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적절한 계획을 세우는 것은 아주 간단하다. 깨끗한 종이 한 장과 연필만 있으면 된다.


(...) 


언제나 작업은 목록을 작성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무엇인가 처리해야 할 일들이 새로 생겨나면, 그 일을 처리하기 전에 반드시 목록에 적어 넣어라. 일을 시작하는 첫날부터 목록 만들기를 빼놓지 않고 한다면, 당신의 생산성과 산출량을 25퍼센트 이상 증가시킬 수가 있다.


(...)


개인적인 효율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할 가장 중요한 법칙들 중의 하나는 10/90 규칙이다.

이 법칙은 당신이 일을 시작하기 전에 계획을 세우고 처리해야 할 일들의 목록을 만드는 과정에 소비하는 10퍼센트의 시간이, 일단 일을 시작하고 그 일을 끝내는 데에 걸리는 시간의 90퍼센트를 절약하게 만들어 준다는 뜻이다. 과연 그 말이 사실인지, 당신이 직접 시도해 보면 저절로 알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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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일에 80/20 법칙을 적용하라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장 가치 있고 소중한 '지극히 중요한 소수'에 들어가는 상위 10퍼센트 혹은 20 퍼센트의 항목을 뒤로 미루면서 시간을 질질 끈다. 그리고 그 대신에 전체적인 결과에 거의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못하는 '평범한 다수', 즉 별다른 가치가 없는 80퍼센트의 업무에 매달린다.

우리는 하루 종일 분주하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정작 구체적인 성과는 거의 거두지 못하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가 있다. 그 이유는 그 사람들이 거의 언제나 자신의 회사나 직업적 경력에 진정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한두 가지의 중요한 활동들은 뒤로 미루는 반면에, 가치가 낮은 소소한 일에만 애써 매달리기 때문이다.


(...) 당신은 상위 20퍼센트의 중요한 업무들은 꾸준히 진행해야 하는 반면에, 하위 80퍼센트의 사소한 업무들은 완강하게 거절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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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를 고려하라


성공한 사람들은 장기적으로 훨씬 더 커다란 보상을 즐기기 위해, 기꺼이 단기적으로 자신의 욕망을 뒤로 미루고 희생을 한다. 그 반면에 실패한 사람들은 장기적 미래에 대해서 거의 생각하지 않으며, 단기적인 즐거움과 즉각적인 욕망 충족에 대해서 더욱 많이 생각한다.

의식 개혁 강연자 데니스 웨이틀리는 이렇게 말한다.

"실패자는 항상 긴장을 풀기 위한 일을 하고, 승리자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일을 한다."

예를 들자면 승리자는 다른 사람들보다 일찍 출근하고 정기적으로 자기 분야에 관련된 책을 읽고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 과정들을 밟고 자신의 미래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높은 가치의 일에 모든 정신을 집중한다.

그 반면에 겨우 아슬아슬하게 지각을 모면하고 오전 내내 신문을 읽고 느긋하게 커피를 마시면서 동료들과 수다를 떠는 것은, 단기적으로 보면 재미있고 즐거운 일이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승진 명단에서 탈락되고 낮은 업무 평가를 받고 그리고 좌절감을 맛보는 결과만을 낳게 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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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히 ABCED 방식을 연습하라


ABCDE 방식은 당신이 날마다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우선순위 결정 기술이다. 이 기술은 매우 단순하고 효과적이며, 당신이 소속되어 있는 분야에서 당신을 가장 능률적이고 능력 있는 사람들 중의 한 명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 당신은 오늘 하루 안에 처리해야 할 모든 일들을 적은 목록을 가지고 하루를 시작한다.

종이에 당신의 생각을 적어라. 그런 다음 목록에 적혀 있는 각각의 항목에 A, B, C, D 또는 E를 붙인다.  


'A' 항목은 당신이 반드시 처리해야 하는 일을 의미한다. 그것을 소홀히 처리했을 때, 다른 심각한 결과가 발생할 수도 있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만약 'A' 업무가 하나 이상이라면, 각 항목 앞에 A-1, A-2, A-3이라고 써넣어라. A-1이란 당신이 처리해야 하는 개구리들 중에서 가장 크고, 가장 싫은 개구리를 뜻한다.


'B' 항목은 어쨌거나 당신이 직접 처리해야만 하는 업무를 의미한다. 그러나 그와 같은 업무들은 비교적 가벼운 결과를 낳는다.


'C' 항목은 처리하면 기분 좋은 일, 그러나 하든 안 하든 그에 따른 결과는 전혀 없는 일이다. 


'D' 항목은 누군가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 있는 일이다. 오직 당신만이 할 수 있는 'A' 업무들을 위해서 더욱 많은 여유 시간을 내려면, 다른 사람이 처리할 수 있는 일들을 최대한 다른 사람에게 맡기도록 하라.


'E' 항목은 당신이 하지 않을 수도 있고, 하지 않는다고 해도 실제로 아무런 차이가 없는 사소한 일을 의미한다. 


자, 당신이 처리해야 할 일들의 목록에  A, B, C, D, E를 적어 놓았다면, 이제 당신은 완벽하게 모든 계획을 짠 것이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일들을 더욱 빠른 시간 내에 끝마칠 만반의 준비를 갖춘 셈이다.

ABCDE 방식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즉시 'A-1'업무를 시작하고 그 일을 완성할 때까지 멈추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당신이 처리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임무를 시작하고 계속 유지하려는 강한 의지를 가져야 한다. 개구리 한 마리를 통째로 집어삼키고 완전히 소화가 될 때까지 식사를 계속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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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적인 효율성의 법칙을 따르도록 하라


"모든 일을 전부 끝내기에는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하지만,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일을 끝낼 시간은 언제나 충분하다."

이것이 바로 강제적인 효율성의 법칙이다.

다시 말하자면, 당신이 연못 속에 들어 있는 모든 올챙이와 개구리를 먹을 수는 없지만, 가장 크고 싫은 놈 한 마리는 얼마든지 먹을 수가 있다는 것이다.

개구리 한 마리를 먹을 시간은 언제나 충분하다!

시간은 부족하고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중요한 임무나 계획이 아직 완성되지 않았을 때, 당신은 항상 어떻게 해서든지 그 일을 끝낼 수 있는 시간을 찾아내게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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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오늘날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수용 능력보다 110퍼센트에서 130퍼센트까지 초과하는 많은 일들을 처리하고 있다. 그리고 한 사람이 처리해야 할 업무와 의무들은 그 비율이 계속해서 점차 높아지고 있다. 

(...) 최근의 한 조사에 따르면, 대개의 중역들의 집과 사무실에는 300~400시간분이 독서와 과제물들이 잔뜩 밀려 있다고 한다.

이것이 무슨 뜻인가?

그것은 바로 당신이 쏟아지는 업무와 적절하게 보조를 결코 맞출 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것은 당신의 능력을 넘어서는 일이다. 당신이 바랄 수 있는 것은 고작해야 가장 중요한 업무들이나마 성공적으로 처리하는 정도라고 할 수 있다. 결국 다른 일들은 미루어 둘 수밖에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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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을 구속하는 요인들을 파악하라


80/20 규칙은 당신의 인생과 직장 생활을 방해하는 제한 요소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이것은 그 구속들의 80퍼센트가 당신의 목표 달성을 방해하고 있는 요인들이며, 바로 그것들은 내부에 있음을 의미한다. 제한 요인들은 바로 당신의 내부에, 당신 자신의 인적 자질이나 능력, 습관, 훈련, 혹은 경쟁력 안에 있다. 그 제한 요인들의 단지 20퍼센트만이 당신 밖, 즉 외부에 있는 것이다.

때때로 당신을 구속하는 요인들이 너무 사소해서 특별히 눈에 띄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진행하는 모든 업무에 대한 상세한 일람표를 만들어서, 무엇이 당신의 발목을 붙잡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모든 활동을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때로는 일부 고객들의 단 한 가지 부정적 인식이나 반감이 전체 판매 실적을 둔화시킬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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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무슨 일에든 제한 요인들은 있다. 종종 중요한 구속이나 제한 요인들이 당신이 그 순간 먹어야 할 가장 중요한 개구리가 되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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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에 통 하나씩


처리해야 할 일들을 자꾸만 디로 미루는 버릇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들 중의 하나는, 당신 앞을 가로막고 있는 거대한 업무에서 잠시 눈을 돌린 채, 당신이 감당할 수 있는 한 가지 일에 정신을 집중하는 것이다.

한 번에 한 입씩, 그것이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커다란 개구리를 먹는 가장 좋은 방법들 중의 하나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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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1,300명이 넘는 사람들이 그 사하라 사막을 횡단하다가 목숨을 잃었다. 종종 모래 바람이 사막을 건너는 길을 지워 버렸고 여행자들은 깜깜한 어둠 속에서 길을 잃었다.

이 아무런 특색도 없는 지형에서 길을 잃지 않기 위해서 프랑스인들은 정확하게 지평선까지, 5킬로미터마다 55갤런(1갤런≒3.785리터)들이 검은색 석유통을 놓아서 방향을 표시했다.

그 덕분에 우리는 낮 동안 어디에 있든지 방금 지나친 석유통 하나와 5킬로미터 전방에 있는 또 하나이 석유통 도 개씩을 볼 수가 있다. 그리고 그것으로 충분했다.

우리는 단지 다음 석유통을 향해서 걸어가면 되었던 것이다. 결국 우리는 단지 '한 번에 하나의 석유통'을 지나감으로써 세상에서 가장 넓은 사막을 횡단할 수 있었다.

그와 마찬가지로 당신도 한 번에 한 단계씩만 완수하도록 자신을 훈련시킴으로써 당신 인생에서 가장 커다란 업무를 완수할 수가 있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오직 당신의 시야가 미치는 곳까지 쉬지 않고 걸어가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 당신은 더욱 멀리까지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갖추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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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개인적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라


당신은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 두 배 혹은 세 배의 일을 할 수가 있으며 심지어 지쳐 있을 때보다 다섯 배의 일을 할 수도 있다

누구든지 여덟 시간에서 아홉 시간 정도의 작업을 한 후에, 생산성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기 때문에 야근으로 이어지는 장시간의 작업은, 비록 가끔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있다고는 해도, 시간이 갈수록 생산성을 저하시킨다.

피로가 쌓일수록 당신의 작업은 점점 더 효율이 떨어지고 더욱 많은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마치 급속도로 소모되는 배터리처럼, 당신은 '한계'에 부닥치고 마침내 더 이상 일을 계속할 수 없게 될 것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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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자꾸만 뒤로 미루는 주된 이유는 당신이 몹시 지치거나 피곤할 때 새로운 업무를 시작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럴 때 당신에게는 에너지도 열정도 없다. 마치 시동을 끈 엔진처럼, 일을 시작할 힘을 낼 수가 없다.

당신은 너무 지쳤고 시간은 촉박하기만 한데 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을 때, 언제든지 동작을 멈추고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하라.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할 수 있을 뿐이야."

종종 일찍 집으로 가서 열 시간 이상 푹 잠을 자는 것이 시간을 가장 잘 이용하는 방법일 때가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기운을 충전한다. 그리고 지친 몸으로 야근까지 하면서 계속 일할 때보다, 다음 날은 훨씬 더 능률적으로 두세 배의 일을 처리할 수가 있다.

많은 조사 결과에 따르면, 보통 미국인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많은 작업량에 비해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백만 병의 미국인들이 너무 많은 작업과 너무 적은 수면의 결과를 정신이 혼미한 상태에서 일을 하고 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방법 중의 하나는 단호하게 텔레비전을 끄고 일주일 동안 매일 밤 열 시 정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다. 때로는 매일 한 시간 정도 더 자는 것이 당신의 인생을 완전히 바꿀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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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인' 뒤로 미루기를 연습하라


'창조적인' 뒤로 미루기는 모든 개인적 실행 기술들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기술 중의 하나이다. 이것이 당신의 인생을 바꿀 수가 있다.

사실 당신은 해야 할 일들을 모두 다 할 수가 없다. 그러니까 결국 어떤 일은 뒤로 미루는 경우가 생길 수밖에 없다!

좀 더 작고 덜 미운 개구리들은 다음 식사로 미루어라. 먼저 가장 크고 보기 싫은 개구리들을 먹어라.

작업 성과가 좋은 사람들과 성과가 낮은 사람들의 차이점은, 주로 그들이 뒤로 미루기로 선택한 것이 무엇인가에 따라 결정된다. 무언가 뒤로 미루지 않으면 안 될 상황이라면, 가치가 낮은 활동들을 뒤로 미루겠다고 결심하라.

어쨌든 당신 인생에 크게 기여하지 못하는 활동들은 뒤로 미루거나 남에게 떠넘기거나 위임하거나 제거하겠다고 결심하라. 올챙이들을 없애고 개구리에게 집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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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운영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단어 중의 하나가 바로 '싫다!'라는 말이다. 가치가 높지 않은 일에 당신의 시간과 인생을 쓰기는 '싫다!'라고 말하라.

사실 당신에게는 머뭇거릴 시간 여유가 없다. 흔히 하는 말처럼 '할 일은 충분하다!'

새로 어떤 일을 하기 위해서는, 지금 하고 있는 어떤 일을 완성하거나 중단해야만 한다. 어딘가 들어가려면 먼저 빠져나와야만 한다. 무엇인가를 집어 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손에 들고 있는 물건을 내려놓아야만 한다.

창조적인 뒤로 미루기는 사려 깊은 행동이며, 지금 당장 하지 않을 일들을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뒤로 미루기를 한다. 그들은 생각 없이 아무 일이나 뒤로 미룬다. 그 결과 자신들의 인생과 직장 생활에 장기적으로 중요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중대하고도 어렵고 가치 있는 임무들을 뒤로 미루게 된다.

당신은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이런 일반적 경향을 피해야 한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정말로 당신의 인생과 직업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임무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위해서 가치가 낮은 임무를 신중하게 뒤로 미루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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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작업 활동들을 돌아보고 정말로 중요한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위임하거나 혹은 제거할 수 있는 임무들을 확인하라.

언제, 어디에서든지 할 수 있는 사소한 일들을 결정하라. 그리고 오늘부터 당장 창조적인 뒤로 미루기를 연습하라. 그러한 결심만이 당신의 인생을 변화시킬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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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어려운 업무를 제일 먼저 하라


뒤로 미루는 버릇을 고치고 더욱 빠른 시간 내에 더욱 많은 일들을 처리할 수 있는 최고의 기술들 중의 하나는, 가장 어려운 업무를 가장 먼저 시작하는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에서 '당신의 개구리 먹기'이다. 그것은 개인적 운영 기술들 중에서 가장 어렵지만 가장 중요한 일들 중의 하나이다.

아래의 단계를 따름으로써 그러한 습관을 계발하라.


◆ 하루의 끝이나 혹은 주말에 당신이 다음 날 해야 하는 모든 일에 대해서 일람표를 만들라.


◆ 그 일람표를 80/20 규칙과 연결해서 ABCDE 방식으로 검토하라.


◆ 당신이 처리하거나 처리하지 않는다면 가장 심각한 장재적 결과를 초래할 일, 즉 가장 주요한 임무인 A-1을 선택하라.


◆ 아침에 바로 작업에 들어갈 수 있도록, 당신이 그 일을 시작하고 끝내는 일에 필요한 모든 것을 모아서 정리하고 배치하라.


◆ 아침에 책상에 앉은 채로 커다란 개구리, 즉 가장 중요한 임무를 손에 잡을 수 있도록 작업장을 완벽하게 정리하라.


◆ 자리에서 일어나서 준비를 하고 출근을 한 다음, 곧장 자리에 앉아서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고 가장 중요하고도 어려운 임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자신을 훈련하라. 다른 어떤 일보다도 먼저 완수하라.


◆ 이와 같은 습관이 들 때까지 21일 동안 계속 되풀이하라. 이 훈련으로, 당신의 생산성은 한 달이 못 돼서 두 배가 될 것이다.


(...)


당신이 맡은 가장 어려운 일, 혹은 그 일의 일부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은 자동차를 밀어서 시동을 거는 것과 같다. 일단 시동이 걸리면, 당연히 당신의 하루는 더 활기 넘치고 생산적이 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업무에 곧장 뛰어드는 날이 많아질수록, 그 어느 때보다 당신은 자신과 자신의 일에 유쾌한 기분을 느낄 것이다. 또한 그 어느 때보다 더 유능하고, 더 능률적이고, 더 큰 책임감을 느끼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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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무를 자르고 나누어라


크고 중요한 업무를 자꾸 뒤로 미루는 중요한 원인은, 처음 접근하기에 업무가 너무 크고 만만찮아 보이기 때문이다.

중대한 업무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살라미 소시지 조각내기' 기술을 쓰면 된다. 한 번에 한 조각의 살라미 소시지를 먹듯, 혹은 한 번에 한 조각의 개구리를 먹듯, 그런 방식으로 당신은 거대한 업무를 세밀하게 배열한 다음 하나씩 차례대로 해결할 수가 있다.

심리적으로 당신은 전체 일을 한꺼번에 시작하기보다는, 커다란 계획의 작은 부분, 어느 하나를 하기가 더 쉽다는 사실을 발견할 것이다. 종종 당신은 그 일의 어느 한 부분을 일단 시작하고 끝낸 후에, 곧바로 하나의 '조각'을 더 끝내고 싶은 기분을 느낄 것이다.

곧 당신은 자신이 한 번에 한 부분씩 그 일을 진행하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며, 어느 순간 그 일을 성취하게 될 것이다.


(...)


계속해서 일을 진행하기 위해서 당신이 이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기술로는 '스위스 치즈' 방식이 있다. 단단하고 구멍이 많은 스위스 치즈 덩어리처럼, 큰 임무에 구멍을 뚫어서 해결하려고 할 때 이 방식을 이용한다.

특정한 시간 동안 일하기로 결심했다면, 임무를 스위스 치즈처럼 만들어라. 아마 5분이나 10분 정도면 될 것이다. 그 후 멈추고 다시 다른 일을 하라. 당신의 개구리를 한 입씩만 먹는 것이다. 그러고 나서 다시 한 입, 또 한 입....

이 방식의 효과는 '살라미 소시지 조각내기' 방식과 비슷하다. 일단 작업을 시작하면, 당신은 의욕과 성취감을 느낄 것이다. 활력과 열정이 솟구치게 된다. 당신은 내면의 자극을 느끼고 임무가 완성될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다.

처음 접근했을 때 너무 크고 어려워서 당신을 압도할 것 같은 임무라면 '살라미 소시지 조각내기' 혹은 '스위스 치즈' 방식을 시도해야만 한다.

당신은 그 기술들이 뒤로 미루는 버릇을 극복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깨닫고 깜짝 놀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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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다란 덩어리 시간을 창조하라


성공한 상품 판매자들은 유력한 고객에게 전화를 걸기 위해서 따로 매일 특정한 시간을 마련한다. 별로 내키지 않는 임무를 뒤로 미루거나 지연하는 대신, 그들은 정해 놓고 한 시간 - 예를 들자면 오전 10시에서 11시까지 - 동안 고객들에게 전화를 걸기로 결심한다. 그러고 나서 반드시 그 결심을 지킬 수 있도록 자신을 훈련한다.


(...)


당신은 반드시 그 일을 하겠다고 스스로 약속하고, 그런 다음에는 그 약속을 반드시 지키도록 자신을 훈련해야 한다. 당신은 중요한 임무를 작업하고 완성하기 위해서 따로 30분, 60분, 그리고 90분을 챙겨 두어야 한다.

생산성이 뛰어난 사람들은 대부분의 활동들을 미리 계획한 하루 일과표에 맞추어서 행동한다. 그들은 한 번에 하나씩 중요한 임무를 성취하도록 자신의 직장 생활을 설계한다.

그 결과 그들은 점점 더 생산적이 되고, 결국 보통 사람들의 두 배, 세 배 그리고 다섯 배까지 생산하게 된다.


(...) 시간표를 통해서, 중요한 한 가지 일에 집중할 수 있는 덩어리 시간을 발견하고 만들어 낼 수 있다.

그 작업 시간 동안에는 수화기를 내려놓고 모든 방해물을 제거하라. 그리고 중단 없이 일하라. 


(...)


명심하라. 거대한 피라미드도 벽돌 한 장이 모여서 만들어졌다. 훌륭한 인생과 직장 경력은 한 번에 하나의 임무, 혹은 종종 한 임무의 한 부분을 완성해 나감으로써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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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긴박감을 가져라


아마도 높은 실천력을 가진 사람에게서 가장 잘 드러나는 특성은 '행동 지향성'일 것이다. 뛰어나게 생산적인 사람들은 반드시 먼저 생각하고 계획하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시간을 갖는다. 그런 다음에 재빨리 작업에 착수해 강하게 그들의 목표와 목적을 향해서 나아간다. 그들은 꾸준히, 순조롭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일한다.

가치가 높은 업무를 강도 높고 꾸준하게 작업할 때, 당신은 실제로 '흐름'이라 불리는 놀라운 정신적 상태에 들어갈 수가 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어느 순간 이것을 경험한다. 정말로 성공한 사람들은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자주 이러한 상태에 빠진다. 최고의 실행과 생산력 상태인 흐름의 상태에 빠지면, 당신의 정신과 감정에는 기적적인 일이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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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이 흐름 상태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들 중의 하나는 '긴박감'을 느끼는 것이다. 긴박감이란 일을 빨리 진행하고 끝내려는 내면의 추진력과 욕망이다. 이 내면의 추진력은 작업을 시작하고 계속 유지하도록 당신을 자극하는 조급함이다. 긴박감은 자신과의 경주인 셈이다. 긴박감을 계속 유발하는 버릇을 들임으로써, '행동 지향적인 경향'을 계발할 수 있다. 할 일에 대해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행동을 하게 된다. 당신은 즉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특정한 단계를 찾을 것이다.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고 당신이 바라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지금 당장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들에 집중할 것이다.

빠른 속도는 위대한 성공과 나란히 손을 잡고 가는 것처럼 보인다. 빠른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일단 출발한 다음부터 계속해서 꾸준한 속도로 움직이는 것이 필요하다.

당신이 행동 지향적인 사람이 될 때, 당신은 성공을 위한 '관성 법칙'을 활성화할 수 있다. 이 법칙에 따르면, 이제까지 몸에 밴 타성을 극복하고 처음 일을 시작하는 데에는 무척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지만, 그 후부터는 똑같은 상태를 유지하는 데 훨씬 적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한 가지 좋은 소식은 당신이 더 빨리 움직일수록, 더 많은 에너지가 생긴다는 것이다. 당신이 더 빨리 움직일수록, 끝내는 일은 더 많아지고 더 효과적인 기분을 느낄 것이다.

당신이 더 빨리 움직일수록, 당신은 더 많은 경험과 배움을 얻을 것이다. 당신이 더 빨리 움직일수록, 당신은 직장에서 더 유능하고 경쟁력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


힘들고 중요한 일을 시작하게끔 만드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방법 중의 하나는 거듭 자신에게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지금 해! 지금 해! 지금 해!"

만일 당신이 다른 사람들과의 잡담이나 쓸데없는 여러 활동들 때문에, 정작 중요한 업무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혹은 방해를 받고 있다고 느낀다면, 거듭 자신에게 반복해서 말하라.

"일로 돌아가! 일로 돌아가! 일로 돌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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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에 처리하라


개구리를 먹어라!

계획을 세우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조직하는 매 순간 이 단순한 개념을 마음에 새겨라.

실행력과 개인적 생산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임무를 선택하고, 그것을 시작하고, 임무를 완성할 때까지 성실하게 그 임무에 집중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

일단 임무를 시작하면, 그 일이 100퍼센트 완성될 때까지 한눈을 팔거나 딴생각을 하지 않고 작업을 계속해야만 한다.

"일로 돌아가!"

언제든지 그만두고 싶거나 중단하고 싶은 유혹을 느낄 때마다, 거듭거듭 이 말을 반복함으로써 앞으로 전진하도록 자신을 독려하라. 당신이 맡은 가장 중요한 업무에 일편단심 정신을 집중함으로써, 당신은 일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50퍼센트 이상 줄일 수가 있다.

일을 시작했다가 중단하고 잠시 동안 손에 잡았다가 내팽개치고 또다시 돌아오고 하는 잘못된 방법은,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을 거의 500퍼센트 이상 증가시킨다.

매번 업무로 돌아갈 때마다, 당신은 처음부터 다시 지금까지 했던 일과 앞으로 계속해야만 하는 일에 익숙해져야만 한다. 게다가 관성이 생겨나고 생산적인 일의 리듬을 익힐 때까지 시간을 들여야만 한다. 그러나 당신이 철저히 준비한 다음 시작한다면, 도중하차하거나 한눈팔지 않게 된다. 당신은 불타는 에너지와 열정 그리고 의욕을 느낀다. 당신은 점점 더 생산적이 된다. 더 빨리 일하며 더 능률적인 사람이 된다.

일단 1순위 업무가 무엇인지 결정되면, 당연히 그 업무 이외에 다른 모든 일들은 상대적으로 시간 낭비가 되는 셈이다. 다른 활동들은 당신이 우선순위를 부여한 그 임무만큼 가치 있지도 중요하지도 않다.

가장 중대한 업무를 중단 없이 작업하도록 자신을 훈련시킬수록, 당신은 더욱 빨리 '능률 곡선'을 따라서 전진할 것이다. 그리고 점점 더 빠른 시간 안에 작업을 끝낼 수 있는 특별한 자질을 체득할 것이다. 그렇지만 작업 중이던 일을 중단할 때마다, 당신은 이 주기를 깨게 된다. 그리고 임무의 모든 부분이 능률 곡선 뒤로 물러나면서 점점 더 힘들어지고 더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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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지금 당장 행동하라!


행복과 만족, 위대한 성공을 성취하고 자신의 능력과 효율성이 놀랄 만큼이나 향상되는 멋진 경험을 할 수 있는 비결은, 날마다 작업을 시작하면서 당신의 개구리를 제일 먼저 잡아먹는 습관을 들이는 데에 있다. 다행스럽게도 이러한 습관은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기술이다. 다른 무엇보다도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임무를 제일 먼저 시작하는 습관을 계발한다면, 당신이 성공할 것은 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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